Now's The Time & Desafinado






Take Five 9기!

드디어!

졸업!



인증곡!

Charlie Parker Omnibook no.1의 Now's the Time

&

Antonio Carlos Jobim의 Desafinado




1년이라는 짧지 않은 기간동안

정말 평생을 써먹을

유익한 지식을 얻을 수 있었다.




무언가가 정말로

알고싶고, 배우고싶어서

내발로 찾아간 곳이라 그런지

그 열정 덕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었던 것 같다.



생각해보면

이렇게 뭔가를 진심으로 배우고 싶어서

실천에 옮기게 된 것이

그간 살아 오면서 몇 되지가 않는다.



이 시점에서

한국의 교육시스템에 대해

푸념한다면 지나친 건가?




아무튼

예상은 했지만

연습보다 훨~씬 취약했던

그날의 소중한 추억을

많이 부끄럽지만

훗날 아쉬움 보다는 크지 않을 것 같아

이렇게 남겨본다.













첫 곡이었던 Now's the Time은

옴니북 카피라 솔직히 어려운 점은 없었다.


스윙의 두바우바~를

속주에서 표현하기 위한 훈련이었을 뿐

'창조성'이 요구되지 않았기에

연습이라는 Input을 단순히 쏟아부으면서

만족할만한 Output을 얻을 수 있었다.



물론

이 솔로를 만드신 Parker 형님이

마약을 하신 이유를 절실히 알게 되었지만..















문제는 두 번째 자유곡이었던

Desafinado




코드 분석하면서 느끼는 거지만

Jobim아저씨의 곡은

정말..

이론 위에서 아슬아슬하게 음을 쓰셔서

솔직히

처음 화성악 공부하는 사람들에게

좋은 예제가 되는 것 같지는 않다.



제목부터 Out of Tune이니..

-_ㅡa



하지만 그 음들이

얼마나 천재적인 선택이었는지는

연주를 하면서

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느끼게 된다.






솔로를 만들 때

가장 큰 고민은

'Scat만큼의 라인이 악기를 잡으면 나오지 않는다는 점'과

'손가락에 길이 난 라인 위주로만 표현된다는 점'이다.



어쩌면 당연한 이야기다.

Scat이 악기로 표현되는 것은 모든 뮤지션의 꿈이고,

손가락에 난 길이 내 실력이니 말이다.



하지만

Scat에서 내가 그린 라인을 포기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.

아니

어렵다기 보다, 억울하다.

마치

기똥찬 아이디어를 논문으로 표현하지 못해 인정받지 못하는 기분이랄까?





아무튼

이 곡 솔로를 만들기 위해

손가락으로 이리저리 굴려보다가

같은 한계를 느껴

직접 내 Scat을 채보해보기로 했다.



그 결과 나름대로

코드톤만의 조합으로 만들 수 없었던

라인을 얻을 수 있었다.



물론

'아직 이건 도저히 못해!' 라는 손가락들의 항거덕에

상당부분 단순하게 편곡 되었지만..




이렇게 채보한 악보를

Eb으로 이조하고

비로소 악기를 통해 내 상상을 재현해보니

나름 진짜 내 자식 같고, 뿌듯했다.



앞으로

Scat 재현율을 100%로

수렴시키는 훈련에 촛점을 맞춰야겠다.



"Jamey Aebersold 당신의 조언을 이제야 실감하고 받아들입니다."





이제 그럼

기초적인 재즈의 화성이론은 다졌으니

다시

퓨전으로 돌아와

그 뿌리가 되는 것들이 어떻게 응용이 되는지




매주 화요일마다

끝없는 갈굼을 이겨가며

알아 보기로 하자!